본문 바로가기

경제·금융·주식

군인 [장병내일준비적금$] : 가입방법 / 군복무 / KB장병내일준비적금 / IBK장병내일준비적금 _ 군복무적금 (남성이라면 들어야 할 적금)

안녕하세요! Deoks Life의 덕이입니다.

오늘 제가 가져온 두 번째 적금이야기.. 제가 처음으로 든 적금이자, 최근 저금리 시대에 금리가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는 적금인데요..! 바로 [장병내일준비적금]_군적금입니다! 과거에는 국군희망적금인가, 다른 이름으로도 존재하였던 군적금은 나라에서 2년동안 고생하는 20대 청년들을 위해 만들어놓은 적금 상품인데요!!

 

오늘은 제가 들고있기도 하고 (전 사회복무요원이지만,) 현역 육해공 군인을 비롯하여 의무소방, 의무경찰, 사회복무요원까지 군복무와 군대체복무로 일하고 있는 청년들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적금 그 중에서도 제가 들은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장병내일적금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군적금)

 병사의 전역 이후 취업 준비나 학업 등을 위한 목돈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상품으로, 2018년 8월 29일 시중은행 14곳에서 출시됐다. 가입대상은 현역병과 상근예비역·의무경찰·해양의무경찰·의무소방대원·사회복무요원 등으로, 잔여복무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 한다.

 

 

-> 이 짧은 요약글로 정말 잘 정리 되어있는데요! 

가입대상 :  현역병 / 상근예비역 / 의무경찰 / 해양의무경찰 / 의무소방대원 / 사회복무요원

가입가능 시기 : 잔여복무가 6개월 이상 남아있는 자

 

그렇습니다..! 어떤 은행을 가서든지, 위에 해당사항에 해당이 되어야가능한데요!!

 

제가 말씀드릴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금리는 어떻게 되나..!!

 

KB국민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 / 우대금리

KB장병내일준비적금은 기간에 따라 15개월이상을 계약하고있으면 5.0%가 기본!

기간에 따라 4.0%, 3.5%까지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더해서, 우대이율이 있는데 해당은행 통장에 급여이체실적, 그리고 청약통장이있다면 최대 0.5%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있습니다! 

 

 

 

그렇다면, IBK기업은행은 어떨까요?

IKB기업은행 장병내일준비적금 금리 / 우대금리

IKB장병내일준비적금 또한,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15개월이상은 5.0% 이라는 금액은 똑같고 (아마도 동결)

그외에 기간에 따라 4.5% / 4.0% 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계약 기간에 따라 KB는 3.5% / 4.0% 으로 떨어졌다면, IBK는 4.0% / 4.5%로 15개월이상인 경우는 상관없지만,

남은 복무기간에따라서 가입시기가 조금 늦어진다면, KB보다 IBK가 더 좋은 선택이겠죠?

그리고 기업은행의 우대금리를 보자면, 당 은행 통장의 이체실적 0.2% / 주택청약 0.2% / 스마트뱅킹 실적 0.1%으로

KB랑은 조금 다른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KB는 이체실적과 청약만있다면 최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었지만, IBK는 한 항목이 더 있고, 비율 또한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여주네요!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 _ 군적금 신청하는 법 및 주의사항 (최대이득을 보는법)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을 비롯한 모든 군적금 은행들을 비교해보고 싶긴하지만, 시간과 가독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두가지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두 은행모두 나라사랑카드라는 신검을 받을 때, 가입을 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KB건 IBK건 빠르게 적금을 가입한다면 차이가 없지만, 조금 늦게 군적금을 들 경우, IBK가 더 나은 선택일 것입니다!

더해서 타 은행들도 각 상품들이 있으니 혹여나 더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각 은행에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검색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대체로 장병들은 군적금을 처음으로 어디서 드나..? 바로 훈련소에서 드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훈련소에 있을 때, 듣기로는 KB, IBK 신교대나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수도 있지만 훈련소 내에서 은행사가 찾아와 군적금을 들 수 있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니면, 이후 첫 신병위로휴가 때, 부대에서 군적금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아 첫 휴가 때, 적금을 들면 됩니다!!

 

 

군적금은 그럼 최대 얼마를 넣을 수 있느냐??

모든 은행사를 통틀어서 '장병내일준비적금'이라는 군적금은 최대 월 40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4은행에 10만원씩 넣어도 되고, 2개은행에 20만원씩 넣어도 됩니다!! 월 최대 40만원만 넘지않으면 딱히 문제 될 것도 없고, 그렇다고 가입하고 돈을 넣지 않으면 문제가 되느냐?? 아닙니다!!!

월 1천원부터 최대 20만원(한 은행당)까지 입금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대로 넣으셔도 되고 자동이체를 하셔도됩니다!

 

그리고 제가 군적금을 신청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생각한 것은 나의 주거래 은행인가, 입니다!

군적금은 기본적으로 다 비슷하지만,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하면, 바로 우대금리겠죠? 이 우대금리 사항들을 보시면 대체로 모든 은행들이 해당 은행사의 고객인지, 실적이 있는지를 보는 겁니다. 그렇다면, 내가 주거래인 은행 혹은 통장이나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은행의 장병내일준비적금을 가입하게 된다면, 우대금리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겠죠??ㅎㅎ

 

그리고, 최대한 빠르게 적금을 드는게 가장 좋습니다!! 계약만기 기간은 전역일이기때문에, 쌓이는 금액이 정해져있습ㄴ다! 쌓이면 쌓일수록 이자 또한 높아지니, 꼭 빠르게 드시길 바랍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비과세'로 소득이자세를 만기 때, 면제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알기로도 그렇고 상품을 가입했을때도 그렇고 비과세상품이라고 하셨으니 아마, 만기날에 만기를 하게 되신다면, 이자없는 온전한 이율에 이자를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 외로 재정지원금이라고 나라에서 1%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준다는 말은 있었지만, 아직...... 말 만 있을 뿐,, 받지는 못한다고 하네요/..//ㅠㅜ 흑

 

 

사회복무요원 군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 준비 서류

안녕하세요! Deoks Life입니다!​이번 글에서는 제가 2019년 2월 1일에 들었던 군적금의 대해서 소개해보...

blog.naver.com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사회복무요원이기때문에.. 준비서류가 필요했는데 타 군인은 부대에서 말씀드리고 받으면 되지만, 사회복무요원은 조금 다르더라고요..!! 필요하시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제가 소집해제(전역)하는 날에 군적금 만기와 관련하여 글과 영상을 제작해보도록 할 예정이니,

궁금하신 분들은 추후에 티스토리나 혹은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